에이스피부과의원 로고

진료시간

  • 월화수금 10:00 ~ 18:30
  • 목요일 14:00 ~ 20:30
  • 토요일 10:00 ~ 15:00
  • 점심시간 13:00 ~ 14:00
  • ※피부과/에스테틱 토요일 점심시간 없음 ※피부과/에스테틱 공휴일/일요일 휴진

대표번호

  • 032.503.5600
  • T 032-503-1567
  •  
  • H

제목

[인터뷰] "효과적인 여드름 관리, 원인 파악에서 시작됩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여드름 치료...여드름 발생 원인 파악에서 시작됩니다"청소년부터 성인까지, 많은 사람을 괴롭히는 '여드름'. 여드름은 남녀노소 가리지 않는 고민거리다 보니 이를 해결하기 위한 속설이 유독 많은 질환이다. 그런데, 여드름에 관한 속설에는 잘못된 정보가 많아 치료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피부과 이은 원장(이은피부과)은 "여드름 치료는 정확한 원인 파악에서 시작된다"고 강조한다. 이은 원장에 따르면 여드름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 파악 후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한다. 흉터 치료 역시 마찬가지. 흉터의 종류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진다. 심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여드름, 원인부터 치료 방법까지 이은 원장과 함께 자세히 알아본다.

여드름 치료는 원인 파악이 중요하다

q. 여드름을 발생시키는 주된 원인은 무엇인가요? a: 여드름은 스트레스, 수면, 생리주기와 관련된 호르몬, 화장품, 음주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사춘기 여드름은 안드로겐이라는 남성 호르몬이 피지선을 자극하여 피지분비량이 늘어나며 발생합니다. 성인 여성의 경우 배란기가 되면 나오는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이 있는데, 이 호르몬의 영향으로 피지선이 자극받아 생리 시작 일주일 전, 여드름이 악화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수면부족 상태일 때는 부신피질 호르몬이 나옵니다. 이 호르몬 역시 피지분비를 자극해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분기가 많은 클렌징 제품이나 기초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나 모공을 커버하는 메이크업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 화장품이 모공을 막고 있는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피지의 배출을 막아 여드름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음주는 ‘염증성’ 여드름을 발생시키거나 기존 여드름의 염증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q. 여드름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a: 여드름의 종류는 염증의 유무, 정도에 따라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면포성여드름’입니다. 이는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거나 배출이 원활하지 못한 상태가 지속하는 경우 피지가 모공을 막아 발생합니다. 이는 염증이 생기지 않은 상태로 비염증성 여드름이라고도 하며, 블랙헤드, 화이트헤드가 이에 해당합니다.두 번째로 ‘염증성 여드름’은 면포성 여드름이 지속되며 모공 속의 여드름 균(p.acne)과 반응하면서 염증이 발생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염증의 정도에 따라 피부가 붉게 솟아오른 구진, 고름이 표면에 노랗게 차 있는 농포, 고름 덩어리가 피부 깊숙한 곳에 크게 생긴 낭종, 피부 속으로 딱딱한 염증이 만져지는 결절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응괴성여드름’은 중증여드름으로 결절?낭종성 병변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응괴성 여드름은 염증이 가라앉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며, 치유된 후에도 흉터를 남기는 경우도 많아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q. 여드름과 피부염증(모낭염), 어떻게 구분하나요?a: ‘모낭염’과 ‘염증성 여드름’은 겉으로 보기에 굉장히 유사해 보일 수 있습니다. ‘모낭염’은 단어 그대로 모낭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염증성 여드름 병변은 모낭염의 일부라고 볼 수도 있지만, 염증이 동반되지 않는 면포성 여드름도 있기 때문에 꼭 포함된다고 말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두 질환의 가장 큰 감별 포인트는 면포성 병변의 동반 유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압출을 해보면 여드름과 모낭염을 쉽게 구분할 수 있는 데요. 여드름의 경우, 여드름 씨앗이라고 불리는 면포가 압출되지만, 모낭염의 경우, 농만 압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은피부과 이은 원장

q. 효과적인 여드름 관리를 위해 꼭 지켜야 할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a: 여드름 피부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먼저, 여드름 발생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성인형 여드름의 경우 스트레스, 수면 부족으로 인한 호르몬 영향이 크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규칙적인 수면패턴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모공을 막아 피지 배출을 방해하는 두꺼운 화장이나 유분기가 많은 화장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피부과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시술로는 이미 생긴 면포성 여드름을 압출하거나, 짜기 애매한 면포들을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스케일링 치료도 있고요. 염증 주사처럼 이미 생긴 여드름을 가라앉히는 시술이 있습니다. 그 밖에도 ala라는 약품과 레이저를 결합한 pdt 같은 시술이나 스킨보톡스 시술 등이 있는데, 이는 피지선 자체를 약화시켜서 여드름이 올라오는 것을 억제시키는 시술입니다. 스킨보톡스의 경우 피지조절뿐만 아니라 피부에 탄력이 생기면서 모공축소 및 리프팅까지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는 시술입니다. 보톡스 시술을 하면 부작용에 대해 걱정하는 분들도 많으신 데요.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안전하고 효과가 검증된 제품. 즉, 세계적으로 공신력 있는 fda와 같은 기관에서 인증받은 제품인지 확인해 보시는 게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시술자 역시 숙련된 전문의인지 확인하고 시술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q. 울긋불긋한 여드름 흉터, 어떻게 제거할 수 있나요?a: 여드름은 낫는 과정에서 피부조직에 영향을 주어 다양한 종류의 흉터를 남기기도 합니다. 흉터는 대부분 레이저로 치료를 진행하며, 흉터의 종류에 따라 시술하는 레이저가 다릅니다.염증성 여드름이 가라앉은 자리에 남은 붉은 자국은 혈관 레이저를 통해 치료하게 되는데요. 염증반응 중 늘어난 혈관을 다시 수축시켜 붉은 자국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갈색으로 얼룩덜룩한 색소침착이 남은 경우에는 레이저토닝을 통해 색소침착이 발생한 부위의 색소를 제거하여 갈색 자국을 없애는 시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피부가 파인 흉터의 경우는 파인 부분을 차오르게 하는 시술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미세한 상처를 만들어 진피의 재생을 촉진하는 프랙셔널 레이저나 서브시전(subcision)과 같은 시술이 있습니다. 환자의 흉터 타입, 깊이, 크기에 따라 다양하게 병합하여 사용할 수 있으니 추가적인 문의사항은 근처 피부과에서 상담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도움말 = 이은 원장 (이은피부과 피부과 전문의)